돈의 속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행복과 돈이 어떻게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또 돈 버는 가창 기초적인 원리가 무엇인지 또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은 어떠한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한 번 더 고민해 보고 성장해 가는 자신이 되길 바란다.
돈의 속성
돈의 속성에는 무수한 요소들이 속한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행복과 관련하여 돈에 대해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돈에 대한 생각이나 인식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일단 돈은 많을수록 좋기 때문에 누구나 돈을 많이 벌고 싶어 한다. 돈이 생활의 기반이고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돈은 벌기 어렵고, 벌기 어렵기 때문에 가치를 가지며, 가치가 있기 때문에 벌었을 때 보람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다들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돈은 중력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돈이 적을 때는 돈이 잘 안 모이지만 돈이 많을수록 돈을 끌어들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부자들이 돈을 버는 게 가난한 사람들보다 더 빠른 것이다. 예를 들어, 커다란 땅을 갖고 있고 건물주인 사람은 땅과 건물이라는 재산이 그 주인에게 자동으로 돈을 벌어다 준다. 땅과 건물이 충분히 큰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돈을 끌어당기기 훨씬 쉬운 것이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돈을 버는 족족 생활에 다 쓰기 때문에 돈을 벌기가 힘들다.
돈과 행복의 관계
그렇다면 돈은 행복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돈을 주고 행복을 살 수 있을까? 그럴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이 있다. 부자라고 모두가 행복하다면 재벌들 중에는 자살하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 하지만 재벌 2세들은 이미 인생에 부족한 게 없기에 무언가 도전하고 성취할 필요 또한 없어진다. 이는 삶을 지루하고 재미없게 만들며 결국 그들을 안 좋은 길로 인도하게 되는 비참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반대로 가난하다면 어떨까? 돈이 어느 정도 있다면 다들 적당히 행복을 누릴 수 있지만,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가난하다면 삶이 정말 비참해진다. 매일매일 끼니 때우기도 힘들며 춥고 불편한 생활을 유지해나가다 보면 삶이 지치고 고달파지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돈이 있다면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다는 게 절대로 맞는 말은 아니지만, 적어도 돈이 있다면 웬만한 불행과 불편함은 해결해 줄 수 있다. 돈이 많다면 먹을 거, 입을 거, 자는 것에 대한 걱정이 없다. 생계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의, 식, 주는 일단 해결되니 삶이 난이도가 한결 낮아진다. 그 후에는 여유까지 생기며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여유 있게 고민하며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나가며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즉 행복해질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게 된다. 또한 내가 하기 힘든 일이나 귀찮은 일이 있으면 돈을 주고 사람을 고용하면 그만이다. 큰 집이 있는데 관리하기 힘들다면 하우스키퍼를 고용하고 집안일을 다 맡겨버리면 그만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조금이라도 행복해지기 위한 선결조건으로 우선 돈을 많이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어 하고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또한 경제적 자유를 향한 도전을 하며 성취를 이루었을 때 마찬가지로 우리는 행복을 느낀다. 자신이 목표로 한 삶이 있고 그 삶을 이루어가는 과정이 순탄한데 돈까지 벌린다면 그것이야 말로 진정한 행복의 형태 중 하나일 것이다.
돈을 버는 원리
그렇다면 돈을 벌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돈을 버는 원리는 간단하다. 누군가에게 가치있는 도움을 주거나, 그 사람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주거나 돈이 돈을 벌게 하면 된다. 우리는 다들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을 나와 좋은 직장에 취직하는 게 돈을 버는 가장 안정적인 길이라고 알고 있다. 좋은 직장에 취직하는 것은 그 회사의 사장에게 내가 배운 걸 기반으로 노동이라는 가치를 주기 때문에 내가 돈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노동의 가치는 내가 들이는 노력과 시간을 갈아 넣어야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돈을 버는 방법 중 가장 보편적이고 힘든 일이다. 그래서 돈을 버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으로 사업이 있다. 사업은 누군가의 불편을 해결해 주거나, 누군가에게 행복과 즐거움을 줄 수 있다면 돈은 자동으로 따라오게 되어있다. 그렇게 경우에 따라서는 무궁무진한 수익을 창출해 낼 수 도 있다. 다만 그런 아이디어를 발굴해 내는 게 매우 힘들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으며, 시장의 수요를 잘 분석하지 못한다면 실패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렇기에 사업을 하기 전에는 자신이 제공할 서비스의 수요 조사와 그 수요에 맞게 철저히 서비스의 본질을 높여야만 한다. 예를 들면 음식점을 하는 데 해당 지역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음식도 모르고 맛없는 음식을 내서 사업을 시작한다면 그 음식점의 결말은 보지 않아도 뻔할 것이 아닌가. 때문에 우리는 해당 지역에서 먹힐 만한 음식이 무엇인지, 경쟁업체는 없는지, 내가 만든 음식이 사람들에게 충분히 먹히는지 연구와 분석을 철저히 하여 사업에 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돈이 돈을 끌어오는 원리 방법이 있다. 위에도 설명했다시피 돈이 충분한 가치까지 늘어나면 그다음 돈이 불어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대표적으로 부동산, 주식, 투자 같은 것들이 있다. 이 방법들은 어느 정도 기초자금이 있는 사람들이 충분한 학습과 공부를 한 뒤 자신의 재산을 불려 나가는 방법으로 많이 쓰이는데, 마찬가지로 어느 방법도 쉬운 것은 없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장은 역사적으로 큰 틀로 봤을 때 결국에는 성장과 규모가 커짐에 따라 우상향 하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으로 잘 투자한다면 장시간적으로는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