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끝나고 봄이 오면서 불청객이 같이 찾아온다. 몇 년간 우리를 괴롭혀왔던 미세먼지가 바로 그것이다. 이번엔 미세먼지가 왜 생기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 원인과 그로 인한 문제, 또 대응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다.
미세먼지 대응책과 영향 및 원인
미세먼지 대응책은?
대응책으로 무엇이 있을까? 일단 자신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최선책으로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다.
- 그럼에도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집안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잦은 실내외 환기를 통하여 공기를 자주 교체해 주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
- 그 후에는 꼭 공기 청정기 등을 사용하여 공기를 정화시켜주어야 한다. 또한 청정기의 필터가 금방 금방 미세먼지로 가득 차기 때문에 필터 교체 주기를 철저히 지켜야만 높은 효율로 공기를 정화할 수 있을 것이다.
- 외출할 때에도 꼭 마스크를 쓰고 외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작년까지는 코로나 때문에 다들 마스크를 쓰는 추세이지만, 코로나의 규제가 풀리면서 외출 시 마스크를 소지만 하고 착용하지 않는 사람도 많이 늘어났다. 필자도 가끔씩 산책할 때, 코로나 규제가 완화된 것에만 신경 쓰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외출한 적도 있다.
-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미세미세'라는 어플을 깔고 스마트폰 대기화면에 위젯으로 설정해 두면 매일 미세먼지 상태가 어떤지 체크할 수 있어, 자신의 호흡기와 건강을 보호하는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미세미세 어플정보 알아보기
미세먼지로 인한 영향?
먼저 미세먼지는 다들 알다시피 사람들의 호흡기 질환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미세먼지는 눈, 코, 이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호흡기에 침입하여 기관지염, 폐렴, 비염 등 안 좋은 질환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천식이나 호흡기 질환을 이미 갖고 있는 사람들에겐 매우 부정적 영향이 크게 나타난다.
- 미세먼지는 혈액 중의 산소공급을 방해하여 심혈관 질환에도 큰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한다. 대표적으로는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이 있는데 이 질환들 모두 미세먼지와 높은 연관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가시거리 감소로 안전사고 위험에 발생 확률에 높은 기여를 한다. 미세먼지가 심각한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라는 이유 중 하나가 이런 가시거리 감소로 인한 교통사고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화재 발생 위험 역시 높아지므로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여러 안전사고에 대해 대비하는 게 좋다.
- 그 밖에 경제적으로도 의료비 증가 및 생산성 감소 등이 있고, 환경파괴 등으로 작물 생산량을 줄이고 숲의 생태계를 파괴하는 안 좋은 부정적인 영향들 밖에 없는 게 바로 미세먼지이다.
미세먼지는 어디로부터?
한국의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은 중국으로부터의 미세먼지가 40%, 그 밖에 황사나 타 인접국가의 발전소 배기가 20% 정도이다. 나머지 40%는 사실 한국 내부적 요인이다. 그렇다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중국에 대한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어서 중국 때문에 미세먼지가 유입한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한국의 내부적 요인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치이다.
- 국내의 자동차, 공장, 가정 등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이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 특히 그중에서 교통량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으로부터의 미세먼지가 많은 것 역시 사실이고, 여러모로 세계적으로 민폐를 끼치고 있다는 사실에 변함은 없다.
오늘은 미세먼지의 원인과 그로 인한 문제, 또 대응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미지의 침략자만큼 무서운 것은 없다. 정보화 시대인 요즘 어떤 정보든 간단하게 검색하고 알아볼 수 있으니, 항상 검색과 조사를 통해 배움을 멈추지 않는 것만이 자기 자신을 지키고 수월하게 생존할 수 있는 길이다.
-도움이 되는 정보글
"쿠팡 파트너스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순 있으나 구매자에게는 불이익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일상 팁 및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어서울 일본행 비행노선 특가 이벤트! - 수하물 무료! 편도 총액 67,900원부터!? (0) | 2023.03.31 |
---|---|
집 근처에 메가박스가 있다면 무조건 받아야하는 혜택(메가박스, 카드이벤트) (0) | 2023.03.29 |
6년 동안 캐나다 유학생활 하면서 알게된 스피킹 고수되는 방법(Shadowing) (0) | 2023.03.15 |
댓글